서울시 강북구 인수봉로 159
02-2125-0162
changgong@hs.ac.kr

長空 회보

[회보 제21호] [장공탄생 113주년 기념강연회 및 『장공 김재준의 삶과 신학』 출판 특집] - 출판 경과보고 / 육순종 목사

작성자
장공
작성일
2017-07-10 10:55
조회
1168

[장공탄생 113주년 기념강연회 및 『장공 김재준의 삶과 신학』 출판 특집]

『장공 김재준의 삶과 신학』출판 경과보고

육순종 목사
(기획편집위원회 위원장)

  그동안 장공기념사업회는 장공이 서거하신지 4반세기(2014년 27주기)가 지났지만 아직 그의 삶과 신학사상을 총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생애 & 사상”의 출판물이 간행되지 않았음에 아쉬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2013년 8월, 새로운 세대가 등장하는 신학적 전환기와 한국교회 위기의 시기를 맞아, 장공의 삶과 사상을 입체적으로 소개할 책임 있는 저술물이 요청된다는 취지 아래 (가칭) 장공 김재준의 삶과 신학을 발간하기로 하였습니다. 이일을 위해 편집위원장을 책임자로 두고, “기획편집위원회”를 구성하여, 2014년 장공 탄생 114주년을 기념하여 책 발간하는 일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2013월 10월, 장공기념사업회는 ‘장공 김재준의 신학과 삶’을 간행하기 위한 기획편집위원회 위원장에 육순종 목사, 편집위원으로 류장현, 전광희, 김희헌, 전철 목사를 선임하였습니다. 책의 1부 장공의 삶 부분은 한신대 교회사 교수인 연규홍 교수가 집필키로 하고 2부는 편집위원들이 장공 자신의 생각과 사상을 발췌해서 모으기로 하였으며 3부는 장공의 사상에 대한 후학들의 글을 모으기로 논의 하였습니다.

그러나 장공 자신의 사상을 집중해서 조명하자는 추후 의견에 따라 1부와 2부만으로 구성한 책을 내기로 하였습니다. 2부는 장공전집 18권 중에서 편집위원들의 심의를 통해 장공 사상의 핵심이 되는 글 50편을 뽑기로 하였습니다.

그 후 2014년 1월-8월 사이 여러 차례 기획편집위원회의 회의를 거쳐 장공전집에서 50여편의 장공의 글을 뽑고 신국판 900쪽 분량, 3000권의 책을 한신대 출판부를 통해 발행하기로 하고 구체적 준비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출판 예산은 교회들의 출판 협찬과 개인들의 간행위원 참여 모집을 통해 확보키로 하였습니다.

이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2014년 11월 6일, 장공탄신 113주년을 맞아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11월 6일 현재 25여개 협찬교회 협찬과 100명의 간행위원들의 참여로 약 3천 7백여 만원의 간행비가 모아졌으며, ?장공 김재준의 삶과 신학?을 출판하는데 최종적으로 총 2천 2백만원의 예산이 소요되었습니다. 그리고 책 출판비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기본재산으로 하여 장공의 “제3일” 정신을 이어받는 출판 사업을 계속 펼쳐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이 일을 위해 수고하신 이사장님 이하 편집위원과 집필자의 수고와 헌신을 기억합니다. 또한 아낌없이 후원해주신 교회들과 간행위원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그 마음들을 잘 받아 더욱 장공의 생각과 마음을 심고 나누는 일에 이 소중한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 드립니다.

아래는 출판협찬 교회와 간행위원 명단입니다.

[출판협찬교회 및 간행위원 명단]

출판협찬교회

경동교회(박종화목사) 강남교회(전병금목사) 남원충절교회(정원섭목사) 분당한신교회(이윤재목사) 성북교회(육순종목사) 원주영강교회(서재일목사) 금암교회(조성철목사) 가리봉교회(최홍규목사) 공능교회(이도형목사) 군산성광교회(양태윤목사) 능곡교회(윤인녕목사) 능동교회(김진덕목사) 동수원교회(김상현목사) 새밭교회(목익수목사) 송암교회(김정곤목사) 안양중앙교회(윤교희목사) 예닮교회(지인성목사) 옥포교회(류흥렬목사) 장승포교회(최재웅목사) 지경교회(장철희목사) 청주제일교회(이건희목사) 충주서남교회(박유철목사) 강진읍교회(김승봉목사) 경서교회(김태환목사)

간행위원

강성영 강순흥 강준모 고규환 권명수 권오륜 권오성 권태환 김광집 김경재 김민호 김상근 김선구 김성재 김수남 김숙현 김시언 김영주 김 일 김영호 김오자 김윤규 김윤옥 김익진 김정애 김주한 김지선 김진수 김해성 김형식 나핵집 노일경 류형선 문화령 박동일 박연길 박영배 박원근 박윤수 박응철 박철희 배태진 백종복 서용운 서정소 손규태 송순열 신익호 심정기 안세환 안수경 안재웅 양교철 연규홍 오성애 오정림 오정순 오종윤 유원규 윤길수 윤인중 윤응진 이금만 이기영 이길수 이노형범 이성수 이순정 이순태 이순희 이영미 이영석 이오갑 이옥희 이장식 이장환 이재철 이종원 이준학 이철진 이태영 이해학 이현숙 이현영 이혜진 이훈삼 인금란 임연호 장인덕 전광희 전규자 전재선 전 철 정병길 정언용 정연영 정원섭 정윤덕 정준영 정진우 정천환 정환석 지미혜 채광천 채수일 최봉덕 최부옥 최옥희 최정옥 최형묵 평효숙 하태영 한일웅 함필주 허정강 홍성표 황성규 황용대 삭개오작은교회 성북교회당회(박용철 이정희 김광배 박용채 이유진 부태성) 한신대 여동문회 함석헌기념사업회

*출판기념회를 꽃으로 축하해주신 기장총회와 경동교회, 성북교회에도 감사드립니다.

[장공기념사업회 회보 제21호] 2014년 12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