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강북구 인수봉로 159
02-2125-0162
changgong@hs.ac.kr

長空 회보

[회보 제27호] 長空기념사업회 소식

작성자
장공
작성일
2017-07-11 20:01
조회
805

[제27호] 

長空기념사업회 소식

장공일기 협찬

장공일기 간행 사업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참여해 주셨습니다. -기장 총회 3,000,000원( 총무 배태진 목사), 경동교회 10,000,000원(담임목사 채수일), 성북교회 1,000,000원(담임목사 육순종) - 참여해주신 교회와 기관(단체) 및 개인회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장공일기는 2017년 말까지 출판(총 3권) 작업이 진행됩니다. 기도와 뜻을 계속적으로 모아주시길 희망합니다. 개인 간행 회원은 가을회보에 순차적으로 게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장공일기 간행위원 모집과 출판 경과보고

간행위원 모집 - 본회 ‘장공일기’ 출판위원회(위원장 육순종 목사, 성북교회)에서는 장공일기 간행위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교단과 학교를 넘어서 한국근현대사의 귀중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많은 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장공일기 출판 경과보고 - 장공일기 1차 스캔 작업은 마무리 단계이며 일재강점기편(일본어 부분 세 권)은 일본 모리야마 선생께서 올해 8월까지를 목표로 입력중입니다. 이를 한글로 번역하는 작업은 김승태 목사님께서 담당해주시고, 해방 이후 부분은 김관용(김재준 목사 3남, 성북교회) 장로님께서 현재 초고 형태로 1960년대 부분을 작업중입니다. 많은 수고와 손길이 2년간 함께 모여서 총 3권의 자료로 출판되어지는 ‘장공일기’에 뜻이 함께하길 바랍니다.

장공기념전시실 공간 확정

그간 과제로 남아있던 ‘장공기념전시실’ 공간이 결정되었습니다. 지난 6월 1일(수) 한신대신학대학원에서 강성영 총장 서리는(배석자 : 강성영 총장 서리, 연규홍 신대원장, 김경재 본회 이사장, 김준혁 평생교육원장, 김재옥 교학팀장, 최현태 사무국장) 장공기념전시실에 대한 공간을 확정지었습니다. 새롭게 개관할 공간은 신학대학원 장공관(본관) 1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기념전시실 개관을 위해서 기도와 뜻이 모아지길 기대합니다.

『장공 김재준의 신학세계 2』 출판

장공사상 목요강좌와 장공기념강연회의 원고들을 모아 출판되는 장공의 신학세계 시리즈로 2006년에 출간된 『장공의 신학세계』에 이어 세 번째 책으로 『장공 김재준의 신학세계 2』가 출간되었다. 이번 책에는 특별히 학위를 마친 젊은 신학자들의 현대 신학과 장공 신학의 대화를 노력한 논문들이 다수 포함되어있다. 이영미, 김경재, 전철, 구미정, 김희헌, 이상철, 김성호, 서정민, 김흥수, 이오갑, 이덕주, 김승태, 한완상, 이정배, 강원돈, 박명철, 박재형 저, 한신대 출판부 발행. 25,000원. <판매문의 장공기념사업회 사무국>

신학세계 전용 계좌 국민은행 487101-01-460562 (사)장공김재준목사 기념사업

장공사상연구 제38회 목요강좌

장공사상연구 38회 목요강좌가 지난 4월 28일(목) 오후 5시 한신대신학대학원 장공관 2311호에서 열렸습니다. 최근 장공사상을 연구했던 전성록 박사(어량교회)가 “목회자가 본 장공 김재준의 영성”이라는 주제로 논문을 발표하였고 본회 학술위원장(이기영 목사)의 사회로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향후 ‘장공사상연구 목요강좌’를 지방순회로 계획하여 지역별로 개최할 것에 대한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 취지로는 장공 김재준 선생님께서 지방의 목회자들을 언제나 마음에 두고 만나고 싶어 하셨다는 유지를 기억하고 되살리는 차원에서 유가족의 증언을 경청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의견을 깊이 다루었고 기념사업회는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로 하였습니다. 전성록 박사와 함께 장공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윤교희(안양중앙교회) 목사와 명승인(갈보리교회)목사께도 감사의 마음을 더불어 전해드립니다.

가을 장공탄생 기념강연회

금번 가을 “장공 탄생 115주년 기념강연”에 연세대 정치학과 박명림 교수를 초청하고 이를 위해 계획 중에 있습니다.

[장공기념사업회 회보 제27호] 2016년 6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