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강북구 인수봉로 159
02-2125-0162
changgong@hs.ac.kr

長空 회보

[회보 제1호] 발간사 - “長空의 사상과 정신을 사숙(私淑)하며” / 황성규 목사

작성자
changgong
작성일
2017-07-04 18:19
조회
851

[제1호] 발간사

“長空의 사상과 정신을 사숙(私淑)하며”

황 성 규
(본회 이사장)

지난 2001년 ‘장공 김재준 목사 탄신 100주년 기념사업위원회’(대표공동위원장 강원용)는 장공 탄신 100주년 기념문집(장공 김재준 논문 선집, 장공사상 연구논문집, 장공 이야기) 출판, 서울과 지방 지역에서 탄신 100주년 기념강연, 장공사상 연구논문 현상 공모, 탄신 100주년 감사예배 및 사진․휘호․유품 전시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서 장공의 삶과 사상을 기리고, 그 정신을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기 위한 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우리는 장공의 사상과 정신을 기릴 뿐만 아니라 창조적으로 계승하기 위해서 기념사업을 활성화시켜야 할 과제를 안게 되었습니다.

2001년 12월에는 그 동안 추진해왔던 사단법인 설립 허가를 문화관광부로부터 받아 법인 이사회를 조직하고 새로운 법인체로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초대 이사장으로 선임된 이우정 이사장은 기념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그 동안 정성을 다하였는데, 지난 5월 말 갑자기 작고하셔서 우리에게는 큰 충격이었습니다. 모든 면에서 적격이었던 이우정 이사장을 잃은 아픔과 아쉬움 속에서 모인 본회의 총회는 매우 부족하기 짝이 없는 저를 후임 이사장으로 선임하여 심부름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저는 장공의 사상과 정신을 사숙(私淑)하고 이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려는 뜻과 성의를 가진 어르신과 선후배 동료들의 지도와 협력을 바탕으로 함께 기념사업을 활성화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 동안 본회는 회원들과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 소식을 전할 수단을 갖지 못해서 추모예배와 기념강연 등에 직접 참여하시는 분들 외에는 소식을 접하실 기회가 없었습니다. 매우 늦었지만 뉴스레터(Newsletter) 형식으로라도 소식을 알리고 좋은 글들을 나누고자 <長空기념사업회 회보>를 분기별로 발간하기로 하고, 그 첫번째호를 내게 되었습니다. 우선은 長空에 관련된 글과 기념사업회에서 추진하고 계획하는 일들을 소식으로 알려 드릴 것이며, 특히 회원 동정과 회비 및 후원금을 보내 주신 분들의 명단 등을 게재하려고 합니다. 장공의 삶의 폭은 교단 내외를 넘나들었고, 이 땅의 민주화와 인권 운동을 위시한 사회 전반의 큰 지도자였으므로, 회원과 후원자들의 폭도 넓을 것입니다. 기장 교회 목회자를 비롯한 교계 및 학계, 그리고 사회 각계에서 長空을 존경하고 사랑하시는 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후원, 참여와 조언, 협력을 소망합니다.

[장공기념사업회 회보] 2002년 10월 10일